아틀라슨은 실내 쾌적도를 최우선으로 관리하는 신개념 건물 관리 시스템입니다. 실내 쾌적도와 에너지를 동시에 관리합니다. 아틀라슨은 사용자 만족도를 적용한 건물 에너지 관리 알고리즘에 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틀라슨은 실내 쾌적도를 최우선으로 관리하는 신개념 건물 관리 시스템입니다. 실내 쾌적도와 에너지를 동시에 관리합니다. 아틀라슨은 사용자 만족도를 적용한 건물 에너지 관리 알고리즘에 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추운 실내, 겨울철 더운 실내. 모두들 경험하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잘못된 실내 환경 관리로 야기된 불편함은 에너지 낭비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원인은, 바로,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이해 부족에 있습니다. 사람은 하루 중 9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냅니다. 실내 환경은 생산성 향상은 물론 삶의 질까지 좌우합니다. 건물 에너지 관리 분야가 사용자 만족도를 적극 관리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실내온도를 1°C 낮추거나 높일 때, 7~9%의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실내온도를 고정시키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최적의 실내온도를 유지하면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집니다.조절의 기준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적용할 수 있다면, 최상의 건물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이 될 것입니다.
기존의 실내 환경은 온·습도 위주로 관리되어 왔습니다. 온·습도 관리가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간을 둘러싼 실내 환경은 매우 다채롭습니다.
실내 환경 5요소를 모두 관리해야만, 사용자 만족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슨은 실내 환경 5요소, 공기질(Air), 온·습도(Thermal), 빛 환경(Lighting), 소음도(Acoustic), 공간감(spatial)를
모두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보다 섬세하게 처리하는 동시에, 그간 막연한 기준으로 관리되어 오히려 사용자 만족도를 저해시켰던 부분을 찾아내어 에너지 낭비를 원천 차단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입니다. 아틀라슨 IEQ 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추가 15-30%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집니다.
수십 명이 한 공간에서 근무하는 콜센터와 중역회의실의 실내 환경은 달라야 합니다.
실내 환경은 공간의 용도에 맞게,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만족도를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아틀라슨은 빅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Building Performance and Diagnostics Center는 20여 년 간 1,600여 개의 건물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빅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틀라슨은 이 자료를 활용, 사용자 만족도 수준을 구체적인 수치로 도출해 냅니다.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아틀라슨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간단명료한 수치 및 그래프 형태로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가이드라인을 따라 손쉽게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내 환경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슨은 건물과 사용자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합니다. 실내 환경에 대한 불만족 사항을 바로바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불만족 내용은 실시간으로 아틀라슨 건물에너지 관리 분석 툴에 적용됩니다.
사용자의 요구에 유기적으로 반응하는 건물. 아틀라슨과 함께하면 가능합니다.
아틀라슨은 건물 에너지 사용 현황을 빅 데이터로 관리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는 이후, 제로에너지 의무화 등 법적 규제가 발효될 때, 건물의 에너지 절감 실적을 증빙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슨 IEQ 모니터링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센서를 통해 각 건물의 실내 환경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
‘아틀라슨 건물 에너지 관리 분석 툴’을 사용, 현재 에너지 사용 현황 및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여 수치로 환산
사용자 만족도 80% 이상 수준에서 에너지 효율이 죄상인 실내 환경 조건을 찾아 사용자에게 정보 제공
스마트 빌딩 등 자동 제어 시스템이 갖춰진 경우, 실시간 자동 제어 가능